학교생활규정



서울길동초등학교 생활 규정 개정안

 

2004.03.01. 제정

2008.09.01. 개정

2009.05.21. 개정

2010.11.01. 개정

2012.09.14. 개정

2013.05.16. 개정

2014.12.23. 개정

 

1장 총칙

 

1(명칭) 이 규정은 서울길동초등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과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정착시킴으로써 학교교육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 본 규정은 초중등교육22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호 제7, 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 기재상과 관련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2장 생활지도위원회

 

4(기능)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생활지도 소위원회를 둔다. 학교폭력, 급식, 진로지도, 안전사고, 성희롱 등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5(구성)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여 생활지도 위원회를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위원장 : 교감

2. 부위원장 : 인성관련 부장

3. 위원 : 각 학년 부장

6(운영) 위원회의 회의는 필요에 따라 위원장이 소집한다.

 

3장 교사와 학생의 권리와 책임

 

7(교사의 권리와 책임)

1. 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2.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3. 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8(학생의 권리와 책임)

1. 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2. 학생은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3. 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4장 학생생활


9(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한다.

10(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과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11(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12(교우관계) 교내에서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13(학교폭력예방)

1)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2)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사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 학교폭력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폭력이므로, 가해자가 학생이 아니더라도 피해자가 학생인 경우 반드시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조치를 실시해야 한다.

14(양성평등)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1)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2)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3) 본교 학생은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양성평등교육,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15(동아리 활동) 학생은 동아리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 데 노력한다.

16(용의복장)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17(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의 이상행동

18(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시 다음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수양에 힘써야한다.

2)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3)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받아야 한다.

4)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야한다.

5)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6)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7)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19(사이버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의 사항을 준수한다.

1) 사이버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 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 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5장 학생생활지도

 

20(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 실습 및 체육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 등산, 빙판,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1(교외생활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22(학교폭력예방교육)

1) 학교폭력예방교육을 학생, 교직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월 1회 실시하여 대처 자세를 생활화하고, 아동학대 예방 및 신고의무자 교육을 교직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1시간 이상 실시한다.

2) 학교폭력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학급이나 학교 단위로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고, 구성 및 그 운영 등을 전문단체 또는 전문가에게 위탁할 수 있다.

3) 학교폭력이 발생시에는 학교폭력 에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의거, 법적 절차에 따라 사건을 처리한다.

23(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 정신적 피해보상의 책임을 진다.

 

6장 학생 체벌 금지

 

24(체벌 금지)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및 언어폭력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25(문제행동 학생 지도 방법)

1)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등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

2)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6(단계별 운영 방법) 문제행동 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 방법은 다음과 같다.

단계

조치

조치 내용

담당

누계

점수

1

상담 및 경고

학생이 문제행동을 했을 때

-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

- 재발 방지를 위해 경고 및 훈계

담임 및

해당 교사

각 항목 점수

2

학년 지도

교실 내에서 교사의 지도로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았을 경우

- 자기 행동 이행 계획서 작성

- 학부모 문자 발송 및 학부모 생활지도장 작성

- 학부모 면담

학년 생활 지도 담당 및 담임교사

20

이상

3

학교 관리자 상담

문제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 해당 학생 및 학부모 특별 면담

- 봉사 및 노작 활동 명령이행

- 전문 상담자 연계 교육

학교 관리자

30

이상

4

징계

문제행동의 정도가 심각하거나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

- 생활지도위원회 또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심의

- 지역교육지원청과 협조하여 차후 조치

학교장

50

이상


7장 체벌 발생 시 조치

 

27(학생고충처리센터)

1. 학교관리자는 학생들이 체벌 발생을 알릴 수 있도록 학교 홈페이지에 학생고충처리센터 게시판을 운영한다.

2. 학생고충처리센터에 신고 된 사항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되도록 한다.

28(단계별 조치) 체벌 발생 시 단계별 조치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신고 : 체벌 발생 시 학생은 학생고충처리센터 또는 교감에게 직접 체벌 상황에 대해 알린다.

2. 조사 : 교감은 교사와 학생에게서 체벌 상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학생과 교사에게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준다.

3. 중재 : 교감은 교사 학생 간 중재 및 화해를 유도하며, 학생과 교사 사이에 상호 수용적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노력한다.

4. 연수명령 조치 : 학교장은 반복적으로 체벌을 하는 교사에 대해서는 방학을 이용해 자비연수를 이수하도록 명령하며, 연수는 분노 관리 및 대화 방법, 분쟁 해결 및 평화교육 등 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한다.

 

8장 상벌점제 운영

 

29(벌점제 운영 원칙)

1. 학생이 모범적인 행동을 하였을 때는 상점을 부과한다.

2. 학생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였을 때는 벌점을 부과한다.

3. 일정시간 봉사활동이나 선행을 실시한 학생은 벌점을 차감할 수 있으며 위중한 사안과 연결된 경우에는 자치법정을 소집하여 차감할 수도 있다.

4. 일정 기간 누계된 상점과 벌점은 원하시는 학부모님께 알리도록 한다.

5. 학생의 안전에 관한 사안, 학교 폭력, 같은 벌점행동의 지속적인 반복 등 학부모와의 공동 생활지도와 책임이 필요한 사안의 경우는 기간, 누계 벌점과 관계없이 학부모님에게 알리고 내교 상담을 실시하여 학생 지도 대책을 협의한다.

 

30(벌점 누계)

1. 벌점은 분기별로 누계 한다.

2. 누계 상점이 높아 타의 모범이 되고 칭찬할 만한 학생은 모범어린이로 시상할 수 있다.

3. 누계 벌점은 110점을 넘지 않게 하며 누계 점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생활지도를 실시한다.

단계

누계 점수

지도내용

1단계

20점 이상

학생과 학부모 정기상담 및 자기행동이행계획서 작성

2단계

30점 이상

학부모 내교 상담 및 학교 관리자 상담

3단계

50점 이상

징계

31(상점) 상점의 부과는 영역별로 하며 부과 상점은 다음과 같다.

영역

번호

상점 기준

점수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

1

실내 생활 규칙을 잘 지킴(실내정숙, 복도통행 등)

2

2

차례와 질서를 잘 지킴

3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함

4

봉사활동을 솔선수범하여 함

5

선생님께 예의바르게 행동함(인사, 언행등)

학급

활동

6

맡은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함

2

7

바른 자세로 식사하고 남기지 않으며 정리를 잘함

8

남을 배려하고 친구를 잘 도와 줌

교과

활동

9

수업 태도가 바람직하고 열심히 참여함

2

10

친구와 협력하는 태도가 바람직하고 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함

11

수업 준비를 잘 함(준비물, 수업 준비 자세 등)

기타

12

위 항목 외 칭찬 행동

13

32(벌점) 벌점의 부과 기준과 점수는 다음과 같다.

영역

번호

벌점 기준

점수

기본

생활

1

실내에서 큰 소리로 떠들거나 괴성을 지름

1

2

쓰레기를 함부로 버림

1

3

실내에서 뛰어다님

1

교우

관계

4

친구를 놀리거나 무시하는 행동을 함

2

기본

생활

5

실내·외화를 구분하지 않음

1

6

선생님이나 다른 친구의 물건을 함부로 만지거나 파손함

2

7

수업 도중 수업을 방해하는 말이나 행동을 함

2

용모 및

소지품

8

심한 탈염색 머리, 혹은 요란하거나 난해한 복장(악세사리 포함)을 함

2

9

학교생활에 불필요하거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가져옴

(화기, 흉기류 등)

2

10

휴대폰이나 유사한 전자기기를 일과 시간에 사용하는 것이 발견될 경우(학교에 오면 휴대폰 전원을 끄는 것을 원칙으로 함)

2

기본

생활

11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위험한 놀이를 함

3

12

무단결석을 하거나 학교 밖으로 무단 외출을 함

3

13

선생님께 불손한 행동을 하거나 반항함

3

14

학교 기물에 낙서를 하거나 파괴함

3

15

음란물을 보거나 유포함

5

16

흡연이나 음주를 함

5

학교

폭력

17

, 거친 말, 상대방이 듣기 싫어하는 말을 사용함

2

18

남의 험담이나 헛소문을 퍼뜨리고 다님

2

19

다른 사람의 돈이나 물건을 빼앗거나 훔침

3

20

친구를 따돌리거나 폭력을 행사함(상급생이 하급생에게 폭력을 행사함)

35

21

문자메시지 또는 사이버 상에서 다른 사람을 비방하거나 언어폭력을 사용함

3

기 타

22

위 항목 외 벌점 행동

15

벌점 3점 이상의 항목에서 그 정도가 심한 경우는 가중해서 벌점을 줄 수 있으며 특히, 학교폭력과 관련된 항목은 바로 학교폭력 전담기구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상정되어 조치됨

 

 

 

9장 규정의 개정


33(규정의 개정) 이 규정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부 칙

1(시행) 이 규정은 2010 11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2914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3516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41223일부터 시행한다.